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안국약품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관리자 2020-06-19 15:46:43 조회수 2,335

안국약품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

 

이메인텍은 안국약품의 설비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안국약품은 호흡기, 소화기, 진통소염제 등의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브랜드로는 종합 영양제인 토비콤이 있습니다.

 

우수한 의약품 제조기술과 설비를 갖춘 안국약품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설비관리를 통해 보다 고품질의 의약품을 생산하기 위해 설비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GMP업무와 보전업무 관리의 일원화

제약설비는 환자의 건강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제조하는 설비인 만큼 다른 어떤 설비보다 더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제약설비는 GMP*에서 규정하는 별도의 관리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GMP의 설비관리업무와 보전업무가 이원화 되어 이중/중복작업을 해야 했지만 설비관리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시스템 안에서 GMP와 관련된 업무까지 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업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란 제조소의 구조 및 설비를 비롯하여 원자재의 구입부터 제조, 포장, 보관 및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공장에 걸쳐 철저한 제조관리와 품질을 시행함으로써 우수품질의 의약품을 생산, 공급하도록 하는 기준입니다.

 

제약설비의 특성이 반영된 설비자산 분류 및 예방보전 프로세스 구축

이메인텍은 기존에 동국제약, 대웅제약, 경보제약과 같은 여러 제약기업의 설비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일반 제조설비와는 구별되는 제약 설비만의 특성을 고려한 설비자산 분류와 예방보전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사후 고장/수리 이력 중심의 정비업무를 수행했지만 예방보전 기준 시스템 관리로 계획중심의 작업이 강화 되었으며 체계적으로 축적되는 작업 성과지표(고장이력, 부품실적, 점검실적 등)를 토대로 설비 및 보전 업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제약설비 보전 현장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설비 점검과 실적을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전체 공장 설비의 점검 상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계측장비 마스터 및 이력관리로 체계적인 계측장비관리 실현

기존에는 계측장비에 대한 검정, 교정, 성적 및 일정 등이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계측장비 정보를설비관리시스템에서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계측장비에 대한 주요 정보를 비롯하여 장비별로 계획된 교정주기에 따라 생성되는 작업오더에 따라 계측장비를 관리함으로써 교정성적서 및 합격/불합격 여부를 관리하고 계측장비의 가용상태 파악이 용이 해졌습니다.